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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

[이펙티브 자바] 아이템 65

수염차 2025. 6. 17. 20:36

##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

 

###  리플렉션

리플렉션 기능(java.lang.reflect)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다.

Class 객체가 주어지면 그 클래스의 생성자, 메서드, 필드에 해당하는 Constructor, Method, Field 인스턴스를 가져올 수 있고,

이어서 이 인스턴스들로는 그 클래스의 멤버 이름, 필드 타입, 메서드 시그니처 등을 가져올 수 있다.

 

또한 Constructor, Method, Field 인스턴스를 이용해 각각에 연결된 실제 생성자, 메서드, 필드를 조작할 수도 있다.

예를 들어 Method.invoke는 어떤 클래스의 어떤 객체가 가진 어떤 메서드라도 호출할 수 있다. 

 

###  리플렉션 단점

  •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가 주는 이점을 하나도 누릴 수 없다.
  •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코드가 지저분해지고 가독성이 떨어진다.
  • 리플렉션을 통한 메서드 호출은 일반 메서드 호출보다 훨씬 느리다.
  • 리플렉션은 아주 제한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그 단점을 피하고 이점만 취할 수 있다. 

예를 들어 Set<String>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데, 정확한 클래스는 명렬줄의 첫 번째 인수로 확정한다. 그리고 메서드 호출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호출 한다.

 

import java.lang.reflect.Constructor;
import java.lang.reflect.InvocationTargetException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Set;

public class ReflectiveInstantiation {
  
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
    // 클래스 이름을 Class 객체로 변환
    Class<? extends Set<String>> cl = null;
    try {
      cl = (Class<? extends Set<String>>)  // 비검사 형변환!
          Class.forName("java.util.HashSet");
    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클래스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;
    }

    // 생성자를 얻는다.
    Constructor<? extends Set<String>> cons = null;
    try {
      cons = cl.getDeclaredConstructor();
    } catch (NoSuchMethod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;
    }

    // 집합의 인스턴스를 만든다.
    Set<String> s = null;
    try {
      s = cons.newInstance();
    } catch (IllegalAccess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.");
    } catch (Instantiation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수 없습니다.");
    } catch (InvocationTarget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생성자가 예외를 던졌습니다: " + e.getCause());
    } catch (ClassCastException e) {
      fatalError("Set을 구현하지 않은 클래스입니다.");
    }

    // 생성한 집합을 사용한다.
    s.addAll(Arrays.asList("a","b","c").subList(1, 3));
    System.out.println(s);
  }

  private static void fatalError(String msg) {
    System.err.println(msg);
    System.exit(1);
  }
}

 

이 예는 리플렉션의 단점 두 가지를 보여준다.

  1. 런타임에 총 여섯 가지나 되는 예외를 던질 수 있다. 그 모두가 인스턴스를 리플렉션 없이 생성했다면 컴파일타임에 잡아낼 수 있었을 예외들이다.
  2. 클래스 이름만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내기 위해 무려 25줄이나 되는 코드를 작성했다. 리플렉션이 아니라면 생성자 호출 한 줄로 끝났을 일이다.

### 리플렉션 사용 예시

 

✅ 1. DTO → Map 자동 변환기 (직렬화 유틸)

💡 언제?

  • DTO 필드명을 자동으로 가져와서 Map에 넣고 싶을 때
  • 로그, JSON 직렬화 등에서 활용 가능
 
public static Map<String, Object> toMap(Object obj) throws Exception {
    Map<String, Object> result = new HashMap<>();
    for (Field field : obj.getClass().getDeclaredFields()) {
        field.setAccessible(true);
        result.put(field.getName(), field.get(obj));
    }
    return result;
}

✅ 2. 어노테이션 기반 메서드 실행 (커스텀 프레임워크)

💡 언제?

  • 특정 어노테이션이 붙은 메서드만 실행하고 싶을 때
  • 예: @Init, @Scheduled, @OnStart, @PostConstruct 커스텀 구현
for (Method method : someObj.getClass().getDeclaredMethods()) {
    if (method.isAnnotationPresent(MyCustomInit.class)) {
        method.setAccessible(true);
        method.invoke(someObj); // 메서드 실행
    }
}

✅ 3. 플러그인 구조/설정 파일 기반 동적 클래스 로딩

💡 언제?

  • 클래스 이름만 문자열로 갖고 있을 때 해당 클래스를 불러와 생성 및 실행
  • 대표적 사례: 스프링 DI, JDBC 드라이버 로딩, 테스트 프레임워크
String className = "com.example.MyPlugin";
Class<?> clazz = Class.forName(className);
Object instance = clazz.getDeclaredConstructor().newInstance();
Method method = clazz.getMethod("execute");
method.invoke(instance);

 

### 핵심 정리

  • 리플렉션은 런타임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클래스, 메서드, 필드와의 의존성을 관리할 때 적합하다.
  • 컴파일 타임에는 알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리플렉션을 사용해야 한다.
  • 되도록, 객체 생성에만 사용하고 생성한 객체를 이용할 때는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컴파일타임에 알 수 있는 상위 클래스로 형변환해 사용하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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